MY MENU

Best Q & A

제목

목에 무언가 막힌 것 같아요

작성자
굿모닝항외과
작성일
2014.04.0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189
내용
[질문]

목에 뭐가 막힌 거 같이 너무 불편하고.. 삼키기도 숨쉬기도 힘들고.. 뭐가 못뒤로 넘어가는거 같기도하고.. 그리고 오른쪽 견갑골쪽이 너무 아파요..조금만 뛰고 나면 헛구역질이 너무 많이 나요.. 숨쉬기도 너무 힘들고.. 너무 괴로워요.. 왜 그런거죠? 왜 그런건지 알고 싶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고 싶어요.참고로 저는 22살 여성입니다.

[답변]

몇달전부터 계속되어 온 경부의 이물감과 연하곤란, 호흡곤란, 통증 그리고 견갑부 통증을 호소하시는군요. 이러한 경우 우선 심리적인 요인과 염증 혹은 종양성 병변의 3가지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심리적인 이유일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생각되는데, 최근 신경이 많이 쓰이는 일은 없으셨는지요? 심리적인 원인이라면 상기의 증상이 하루종일 지속되는 것이 아니고 무언가 열중할 때에 혹은 잠을 잘 때 등에는 호흡곤란 등 불편을 못 느끼는 순간도 있게 됩니다.
염증일 경우에는 열이 있거나 목에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연하곤란은 그리 심하지 않을 듯합니다. 그러나 몇 개월 동안 지속되기 보다는 1달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종양이 생겨 상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종양이 비교적 커서 겉에서 만져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연령상 종양이 잘 발생되는 연령층이 아니라서 가능성은 적어 보입니다.

이러한 것을 간단하고 확실하게 아는 방법은 목부위를 컴퓨터 촬영(neck CT)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견갑부 통증에 대해서는 흉부 엑스레이를 찍는 것입니다. 인근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십시오.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